자작자동차 동아리 ‘스피딩’의 2024년 전국대회 출전. 전기포뮬러 도전 첫해에 검사와 기능을 통과하는 센세이션 달성!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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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조회 작성일 24-10-04 14:08본문
- 계명대 ‘스피딩’, 24년부터 내연 엔진에서 전기포뮬러(배터리+모터) 분야로 전환
- 전기포뮬러에 도전한 첫 해에 검사와 기능 통과. 전례없는 결과를 달성하는 센세이션 !
- 총 54팀 참가한, 현대, 기아, 르노, 자동차공학회가 후원하는 대규모 대회
- 24년도 대회에는 중국대회 입상팀 참여로 국제규모 발돋움
계명대 ‘Speeding’ 팀은, 2024년 10월 26일(목) 부터 29일(일) 동안에 영광군 E-모빌리티연구센터 에서 열리는 ‘자작자동차 대회 Formula 부문’ 에 참가했다. 현대, 기아, 르노 및 한국자동차공학회가 후원하는 전국 최고 권위의 대회이며, 이번 대회는 총54팀이 참여하는 대규모 대회로 성장했다. 특히, 중국내 대회 입상팀인 광저우과기대 및 구일린한공대가 참여하여 국제규모 대회로 발돋움 하는 계기가 되었다.
Formula 는 스포츠분야 중 경제적 가치가 가장 높은 Formula1 (F1) 을 모티브로 하는 고성능 레이싱 머신 분야이다. 구조역학, 동역학, 열역학, 설계생산, 전기에너지 전문지식을 융합해야 완성할 수 있는 분야이다. 대학생 Formula 는 C-Formula(내연엔진)과 E-Formula(배터리+모터) 두 종류로 나누는데, C-Formula 에서 구조 및 동역학적 기술을 쌓은 팀들이 E-Formula 로 전환을 꾀하고 있다.
계명대는 미래모빌리티 기술력 확보를 위해서 2024년 부터 E-Formula 에 도전했다. 그 결과, 전기포뮬러에 도전한 첫 해에 검사와 기능을 통과하는 놀라운 실력을 발휘 했다. E-Formula 는 강화한 설계 검사를 거치는데, 전국의 명문 경쟁팀들은 검사 통과에 평균 4년을 소요해 왔기에, 이번 계명대 Speeding 의 발걸음은 우승 경쟁을 위한 추진력으로 작용할 만한 평가를 받았다.
2024년 대회 결과, 전기 및 내연엔진을 모두 포함한 총 54팀 중에서 25팀 (54%) 만 규격/안전 검사를 통과했다. Formula 는 매우 빠른 경주로서 설계 규격 및 검사 과정이 매우 까다롭다. 4일 중에서 2~3일간 검사를 실시 한다. 최종 레이스 결과, 11팀(25.5%)만 최종 레이스를 완주했다. 특히, 계명대가 도전한 E-Formula 는 4팀만 완주 할 정도로 이번 대회는 극악의 난이도를 보였다.
2024 출전 명단
연번 |
학과 |
성명 |
학년 |
성별 |
|
1 |
기계공학전공 |
최명진 |
3 |
남 |
팀장 |
2 |
기계공학전공 |
김동진 |
3 |
남 |
|
3 |
기계공학전공 |
김범수 |
3 |
남 |
|
4 |
기계공학전공 |
노예원 |
4 |
여 |
|
5 |
기계공학전공 |
이원준 |
3 |
남 |
부팀장 |
6 |
자동차공학전공 |
오성현 |
3 |
남 |
|
7 |
전자공학전공 |
황가영 |
4 |
여 |
|
8 |
자동차공학전공 |
구교범 |
2 |
남 |
|
9 |
기계공학전공 |
박효빈 |
2 |
여 |
|
10 |
기계공학전공 |
배준형 |
2 |
남 |
|
11 |
기계공학전공 |
이동훈 |
2 |
남 |
|
12 |
전자공학전공 |
이민혁 |
2 |
남 |
|
13 |
기계공학전공 |
정동빈 |
2 |
남 |
|
14 |
기계공학전공 |
천진원 |
2 |
남 |
|
15 |
자동차공학전공 |
박서빈 |
1 |
남 |
|
|
지도교수 |
김종현 |
|
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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